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 레시피

기력 충전 3월 제철음식 봄동 쭈꾸미 알토란 레시피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연휴입니다. 이 추위가 지나고 나면 따뜻한 봄을 맞이하게 되겠죠. 봄이 되거나 철이 바뀌면 입맛이 없어지고 기력을 잃는 분들이 계실 텐데, 오늘은 봄철 입맛을 살리고 기력 충전을 위한 3월 제철음식과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3월제철음식_봄나물
상기 이미지는 3월 제철음식과는 무관합니다.

 

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다 보니 철 따라 수확하거나 얻을 수 있는 식재료들이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왜 제철음식을 먹어야 하는 걸까요?

 

 

풍부한 영양소

계절이나 철에 따라 채소나 과일의 영양소 함량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그 계절에 가장 영양소가 풍부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먹으면 가장 이상적이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챙길 수 있게 됩니다.

 

신선도와 맛

제철음식은 신선도와 맛이 뛰어 나고, 식재료가 가진 향미를 최대치로 즐길 수 있습니다. 제철음식은 특정 시기에 생산된 수확 직후에 가장 빠르게 시장에 나오기 때문에 가장 신선한 상태로 드실 수 있습니다. 신선한 식재료는 영양소의 파괴 없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고 맛 또한 풍부합니다.

 

저렴한 가격

대부분의 제철음식은 다른 계절보다는 생산량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여러분들이 제철음식을 골라 드셔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환경보호와 지역 경제 활성화

말이 좀 거창할 수 있지만 우리가 제철음식을 소비함으로써 환경 보호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철에 생산되는 과일이나 농작물은 원산지로부터 소비자에게까지의 운송 거리가 짧아지므로 환경에 부담을 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농수산물을 구입하여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산자나 농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3월 제철음식 추천

3월 제철음식의 가장 대표적인 식재료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3월 제철 채소: 냉이, 취나물, 쑥, 달래, 봄동, 더덕, 취나물
  • 3월 제철 해산물: 주꾸미 (쭈꾸미), 꼬막, 바지락, 도다리, 소라
  • 3월 제철 과일: 딸기, 한라봉, 오렌지

 

3월제철음식_쭈꾸미

 

3월 제철음식 레시피

3월 제철음식 중 봄동과 주꾸미를 이용한 레시피를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알토란 레시피 중에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던 음식을 찾아보았습니다.

 

차돌 봄동 찜

재료: 봄동 250g, 차돌박이 300g, 숙주 200g, 청주 90ml(반 컵),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양념: 식초 2T, 설탕 2T, 간장 6T, 물 6T, 유자청 2T

만드는 법

  1. 냄비에 봄동을 펼쳐서 넣고 숙주와 차돌박이를 사이사이에 껴 넣어준 뒤 청주를 뿌리고 냄비 뚜껑을 덮어 10분~15분 찐다.
  2. 다른 그릇에 양념을 다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고, 홍고추와 청양고추를 다져서 넣는다.
  3. 맛있게 쪄낸 봄동 위에 양념장을 고루 뿌려 차돌박이, 숙주와 함께 먹는다.

 

냉이 쭈꾸미 된장무침

재료: 쭈꾸미 8마리, 냉이 200g, 참깨 반 컵, 밀가루 한 줌, 참기름 3T, 소금 3T

양념: 고추장 1T, 된장 3T, 물엿 1T, 식초 2T, 설탕 1T, 다진 양파 1t, 다진 마늘 1t

만드는 법

  1. 냉이는 뿌리 쪽을 칼로 다듬어 씻은 뒤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3초 정도 데쳐 찬 물에 헹군다. 물기를 짠 냉이의 뿌리 부분을  칼등으로 두드려준다.
  2. 쭈꾸미는 밀가루를 넣고 조물락 주물러서 씻은 뒤 대가리는 뒤집어서 내장과 입을 제거한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한입 크기로 썰어둔다.
  3. 절구에 참깨를 갈아서 냉이에 뿌려 버무려주고, 마른 팬에 냉이를 살짝 굽는다.
  4. 양념을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5. 데친 쭈꾸미에 만들어 놓은 양념장 1컵을 넣어 무친 뒤 냉이를 더해 함께 버무린 뒤 참기름을 뿌려 마무리한다.

 

3월 제철음식으로 잃어버린 입맛도 되찾고 기력 충전하셔서 행복한 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